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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eful

세션 정보를 서버에 저장. 세션 (상태)와 유관한 응답을 하게 설계된 서비스 구조. Sticky Session 을 생각

  • 서버 사이드에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동작, 세션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형태,

    • 세션 상태에 기반해 서버의 응답이 달라진다.
  • 예시 : state protocol

    • TCP

      • TCP 의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1. 연결 확정
        2. 데이터 전송
        3. 연결 종결

        이라는 TCP handshaking 과정을 통해 연결되며, 데이터를 전송해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세션 정보를 저장한다.

Stateless

세션 정보를 서버에 저장하지 않는다. 세션 (상태)와 무관한 응답을 하게 설계된 서비스 구조. Session Server 생각

  • 서버 사이드에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동작, 세션 상태정보>를 저장하지 않는 형태
    • 서버의 동작이 클라리언트와의 세션 상태와 독립적임
    • 서버가 client 정보를 저장 관리하지 않아 scaling 이 자유롭다.
  • 예: UDP/HTTP
    • UDP 는 TCP 와 달리 클라이언트의 세션 상태와 관계 없이 요청에 대한 응답만 수행하고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다.

TCP , UDP 는 4계층. HTTP 는 7계층이다.

참고 문헌

https://velog.io/@makeitcloud/란-Stateless-Stateful-이란

https://5equal0.tistory.com/entry/StatefulStateless-Stateful-vs-Stateless-서비스와-HTTP-및-REST

https://www.xenonstack.com/insights/stateful-and-stateless-app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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